골프의 기본 규칙과 경기 방법을 알아야 골프를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골프의 기본 규칙과 경기방법을 아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다른 스포츠들과는 다른 골프만의 큰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경기 심판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룰을 적용하여 자신을 심판해야 합니다. 그것이 기본 규칙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골프엔 여러 가지 경기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경기 방법들을 모두 알아야 더 재밌게 골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골프의 기본 규칙
골프경기는 18홀을 플레이하며 공을 타격한 총횟수를 비교하는 게임입니다. 라운딩 한 번에 대략 4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 긴 시간 동안 플레이어들끼리 지켜야 하는 기본 규칙, 에티켓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골프의 에티켓
첫째, 플레이어 한명이 샷 중일 때 동반자들은 소리를 내어선 안됩니다. 둘째, 경기의 진행을 순조롭게 하기 위해서 모든 플레이어는 진행에 신경 써서 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골프장은 우리 팀만 이용하는 게 아닙니다. 골프를 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팀을 이루고 라운딩을 왔기에 앞팀, 뒷팀 간의 간격에 신경 쓰며 진행을 협조해야 합니다. 셋째, 코스를 파손해선 안됩니다. 그리고 코스에 담배를 버려선 안됩니다. 넷째, 캐디를 존중하며 하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골프의 기본규칙
첫 홀을 스타트할 때, 순서를 정하는건 랜덤으로 정하면 됩니다. 카트에 실려진 캐디백 순서대로 치는 경우도 있고, 추첨을 통해서 뽑는 경우도 많습니다. 첫 차례로 치는 플레이어를 오너(honor)라고 하며, 다음 홀부터는 전홀 가장 타수가 낮은 사람이 오너가 됩니다.
한 홀에서 오너가 볼을 치면 그 볼은 인플레이 상태가 되므로, 볼에 손을 대거나 바꿔선 안됩니다. 볼이 나무에 걸리거나 물에 빠져 칠 수 없는 상태가 된다면, 언플레이블을 선언하고 1타를 부가한 후 볼을 내놓고 치면 됩니다. 볼이 흰 말뚝 밖으로 나간다면 1 벌타를 받고 볼을 들고 나와서 쳐야 합니다. 다음 샷은 3타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골프장에는 특설 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볼이 흰 말뚝 밖으로 나갔다면 이 특설 티로 볼을 가져와서 치면 됩니다. 다음 샷은 4타가 됩니다.
그린에 볼을 올려서 퍼트를 할 때도 중요한 규칙들이 있습니다. 그린 잔디는 아주 예민하고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특히나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그린 위에선 뛰어다녀선 안됩니다. 퍼트가 다른 사람의 볼과 부딪힌다면 2 벌타가 가해집니다. 또한 다른 플레이어의 브레이킹 라인을 밟아선 안 됩니다.. 퍼트는 신중하게 하되, 진행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됩니다. 퍼트가 끝난다면 신속하게 홀아웃을 해주어 다음팀이 편하게 샷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규정된 라운드가 끝나면 자기의 스코어 카드에 정확한 스코어를 적고 제출하면 됩니다. 요즘엔 라운딩시 스코어를 적는 태블릿이 있고 캐디가 다 적어줍니다. 태블릿에 나와있는 라운드 번호를 기억하여 내 스마트폰에 전송도 할 수 있습니다.
골프 경기 방법
골프 경기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스트로크 플레이와 매치 플레이입니다.
스트로크 플레이
먼저 스트로크 플레이는 18홀의 총타수를 세서 가장 적은 타수인 플레이어가 이기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골프는 플레이어의 실력 차에 따라 핸디캡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운드의 총타수에서 핸디캡을 가감하여 승부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되면 실력차에 상관없이 공정하고 재밌는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핸디캡에는 0부터 30까지 있으며, 골린 이(초보자)는 핸디캡 30을 받으면 됩니다. 핸디캡을 빼지 않고 그대로 타수를 적어 비교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스크래치라고 합니다.
매치 플레이
다음 경기 방법은 매치 플레이입니다. 매치 플레이는 각 홀마다 타수를 비교하여 승리한 팀을 정하고, 이긴 홀이 많은 쪽을 최종 승자로 보는 경기입니다. 이 경기 방식은 플레이어가 많을 경우 경기가 끝날때 까지 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기는 스트로크 경기로 진행을 합니다. 매치플레이는 매 홀 승부를 가린 뒤 최종 승패를 결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한쪽이 우세할 경우 승부가 중도에 결정되기도 합니다. 매 홀마다 상금이 걸려있는 skins게임은 매치플레이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매치플레이는 싱글, 스리섬, 포섬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는 경기를 하는 사람 수에 따른 분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싱글은 1대1 대항전입니다. 스리섬은 1인과 2인이 대결합니다. 포섬은 2인이 1조가 되어 다른 2인인 조와 대결을 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