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그립 잡는 법이 가장 중요하다
골프를 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립을 올바르게 잡는 것입니다. 역사상 가장 완벽한 스윙으로 칭송받으며, 현대 골프 스윙의 기초 체계를 잡는데 큰 기여를 한 벤 호건은 "그립은 스윙의 70%를 차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립은 손과 클럽의 접촉의 시작 지점이기에 그립의 작은 변화가 스윙에 큰 변화를 만들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립을 올바르게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립의 종류
그립의 종류는 내추럴그립, 오버래핑 그립, 인터록킹 그립 3종류 나뉩니다.
먼저 내추럴그립은 야구에서 타자가 야구방망이를 쥐듯이 골프채를 잡는 방법입니다. 스윙을 할 때 내추럴 그립을 사용하면 스윙 중에 클럽의 변화가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오버래핑그립은 오른쪽 새끼손가락을 왼손 검지, 중지에 걸쳐 말 그대로 양손을 오버래핑하는 방법입니다. 완전히 양손을 하나로 모았기에 오른손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방법입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이 오버래핑 그립으로 스윙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록킹그립은 왼손의 검지와 오른손의 새끼손가락을 맞물리게 하는 방식입니다. 손이 작거나 힘이 약한 초보자들이 하기 좋은 방식입니다. 보통 레슨을 할 때도 초보자에겐 인터록킹 그립을 가르치고 골프채에 익숙해질 때 다른 방식도 쳐보도록 권유합니다.
그립 잘 잡는 팁
보통 그립에 대해 설명을 할 때, 치약을 쥘 때 치약이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그립을 쥐라고 말을 합니다. 초보자들은 보통 긴장되기도 하거나 평소에 힘을 쥐고 스윙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립을 쥘 때 많이 힘을 줄 때가 있는데, 그립을 너무 꽉 쥔다면 손목 회전에 제약을 주며, 컨트롤이 힘들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치약이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의 힘을 실어 그립을 잡는다면 손의 역할을 가능한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손의 역할보다는 몸의 회전에 의한 스윙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의 힘으로만 컨트롤하겠다고 그립을 강하게 쥔다면 골프의 원리를 전혀 모르고 스윙을 하는 것입니다.
그립을 처음 잡을 때는 왼손부터 잡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안으로 말듯이 오른손으로 덮으며 왼손과 손뼉 치듯 맞대어 잡습니다. 왼손과 오른손은 완전히 밀착하여 일체감을 높이고 확실히 붙어있다는 느낌을 받아야 합니다. 왼손과 오른손을 이렇게 잡지 않고 따로 놀듯이 잡는다면 스윙의 정확도와 컨트롤이 힘듭니다. 특히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 사이에 공간이 없게 만들어줘 오른손에 과한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